subtitleTxt

혈종 및 통증

complications


맘모톰은 혹의 제거시 미세한 혈관의 손상이 동반될 수 있고 이러한 경우 시술이 끝난 후 종양의 제거 부위를 손으로 압박하여 지혈합니다. 하지만 여성의 가슴은 걸어다니거나 일상생활을 하며 움직이는 동안 활동하는 대로 흔들리게 되어 지혈되었던 혈관 손상부위의 재출혈이 있을 수 있습니다.

전체의 5% 미만에서 재출혈로 혈종이 생길수 있으며, 이때는 출혈의 정도에 따라 통증이 동반되므로(맘모톰 후에는 마취가 풀리더라도 우리한 정도의 약한 통증만 있는 것이 정상입니다) 맘모톰 후 몇시간 내에 갑작스러운, 강도가 높은 통증이 발생한다면 출혈의 싸인이므로 바로 내원하시거나 전화 연락을 주셔야 합니다.

극복 방법

통증이나 양이 심하지 않을경우

  • 압박으로 인해 서서히 흡수됨

통증이나 양이 심한 경우

  • 당일 다시 맘모톰으로 그 혈종을 제거

맘모톰 후 위의 증상이 있으면 놀라지 마시고 바로 연락하세요. 출혈은 흔하지는 않지만 있을 수 있는 합병증이며, 혈종이 생긴 이후가 더 중요하며 적시에 적절한 대처가 이루어지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물집

blister


맘모톰은 출혈을 예방하고 지혈을 하기 위해, 시술 후 24~48시간 동안 시술 부위를 압박을 하게 됩니다. 따라서 압박부위의 유방 피부가 짓눌리게 되어 취약한 부분의 피부에 물집이나 상처가 남을 수 있습니다. 대부분 맘모톰 상처 주위나 밴드를 붙인 자리에 남을 수 있으며, 물집이 생긴 자리에는 연고 등으로 깨끗이 잘 관리하여 반흔이 남지 않도록 주의하여야 합니다.


불완전 절제

imperfect resection


불완전 절제 원인

맘모톰은 양성종양의 수술을 대신하는 방법으로 시술자는 병변의 완벽한 완전 절제를 목표로 시술해야 합니다. 하지만, 시술자가 완전절제의 개념이나 양성종양의 치료에 대한 이해가 부족한 경우 유방의 병변을 남기게 되고 이는 재발의 원인 뿐 아니라 남아 있는 종양이 재성장하는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맘모톰은 반드시 경험많은 유방외과 전문의에게 받으세요.


재발

recurrence


재발의 원인

01. 광범위 절제

광범위 절제의 종류

  • 엽상종양이나 비정형증식증, 비정형 유두종 등 재발의 위험이 높은 혹

광범위 절제 적용시

  • 일반적인 맘모톰보다 넓게 병변부위를 제거하는 것

맘모톰으로도 충분히 광범위절제를 할 수 있고 시술자는 진단에 따라 광범위 절제를 해야할 병변을 잘 선별해내야 합니다. 그렇지 않은 여러가지 경우가 재발의 원인이 되는 것입니다.

02. 종양의 성질

하지만 광범위 절제에도 불구하고 종양의 성질에 따라 예기치 못한 재발의 경우라면, 수술을 했더라도 마찬가지 결과가 예상되며, 이러한 경우는 주치의 선생님과 충분한 상담 후에 추후 계획이 이루어져야 합니다.